안녕하세요
헤렌 개발 파트에는 백엔드 / 웹프론트 / 네이티브 3개의 셀로 나누어져 있어요!
그 중 네이티브 셀에서는 각 플랫폼의 기술 및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간단한 세미나를 하고 있어요.
세미나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WHEN?
헤렌의 개발 파트는 업무를 2주의 스프린트 단위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어요. 스프린트 마지막날, 일반적으로 금요일은 스프린트 회고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셀은 회고 시간 후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을 내어 지식 공유을 하기 위해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격주 금요일 (스프린트 회고 날)
•
17시 30분 ~ 18시 30분
WHERE?
헤렌에 문을 열고 들어오면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라운지를 볼 수 있어요.
라운지는 헤더들이 모여앉아 업무를 진행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시각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스탠딩 모니터와 책상과 의자가 마련되어있어, 세미나에 최적의 공간입니다!
•
라운지
WHO?
•
네이티브 셀
•
Android - 체리, 다나
•
iOS - 아샌, 코리, 제스
WHAT?
현재는 각 플랫폼별 자유주제로 진행하고 있어요.
iOS - iOS Project 네트워크 로직 개선 방향성
iOS - MVVM + RxSwift
Android - App Security
Android - View가 ViewModel에서 데이터를 관찰하는 법
iOS - iOS 접근성
…
•
Android
•
iOS
새로운 Android 헤더가 오시면 하나의 주제로 Android/iOS 한 명씩 발표예정입니다.
Ex) 각 플랫폼 별
•
MonoRepo 구성
•
네트워크 모듈 구성 및 통신 방법
•
UseCase 목적 정의
•
Data Observer
WHY?
( ): 각 플랫폼 별 네트워크 통신을 어떻게 하고 있나요?
iOS: 저희는 alamofire를 사용하고 있어요!
Android: ala…? alamo…? 저희는 retrofit을 사용해요.
iOS: 예?
Android: ???
( ): …
세미나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프로젝트 회고에서 네트워크 관련 이야기를 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각 플랫폼의 언어, 프로젝트 구조 등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있었지만, 동작 구조와 정확한 개념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즉, 네이티브 앱 개발에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애매모호한 지식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각 플랫폼의 전문성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지만, 네이티브 앱 개발 전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싶었습니다.
하나의 플랫폼에 국한되어있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티브 앱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도구를 배워 사용자게에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HOW?
제스 → 코리 → 아샌 → 다나 → 체리 → (다음 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 → 제스 → …
현재는 네이티브 셀원들의 참여과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자 한 명씩 번갈아가며 세미나 발표를 하고 있어요.
세미나 전
세미나 전까지 발표자가 노션 페이지 작성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미리 작성된 노션 페이지를 보며 셀원들은 발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확인하고 학습합니다.
Android 세미나 발표 노션 페이지 (By. 체리)
iOS 세미나 발표 노션 페이지 (By. 아샌)
세미나 발표 시작
세미나가 시작되면, 작성된 노션 페이지 기반으로 발표가 진행됩니다. 발표는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발표자는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궁금한 점에 대한 답변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나머지 셀원들은 발표에 집중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질문을 통해 더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하게 됩니다.
세미나 발표 종료
세미나 발표가 끝나면, 주제에 대한 각 플랫폼 별 비교 분석 및 토론 시간을 가집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을 이해하고, 헤렌 서비스 방향에 맞는 기술, 아키텍쳐, 라이브러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의견 교환과 지식 공유를 촉진하여 네이티브 앱 개발에 필요한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미나 마무리
마지막으로, 다음 발표자와 주제를 선정하는 것으로 세미나를 마무리합니다.
지속적인 세미나 진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네이티브 셀원들의 성장과 지식 습득을 도모합니다.
REVIEW
세미나를 통해 다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경험
•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네이티브 앱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습득하여 함께 성장
•
발표를 통해 단순 지식습득 뿐만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 및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 향상
개인적인 성장 및 팀의 역량을 향상시킬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앱을 개발 할 수 있었습니다.
체리
안녕하세요~
헤렌의 투머치토커를 담당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체리입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한정되는게 아닌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해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발표를 위해 기존의 지식도 더 깊이 있게 학습하여 놓쳤던 흐름이나 개념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간단 세미나를 토대로 스프린트의 첫날 진행되는 플래닝 포커때 개발 관련 혹은 예외 사항들에 대해 심도 있게 이야기하여 실제 서비스 개발과 일정 관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주제 또는 플랫폼을 확장하여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다나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다나입니다!
안드로이드 개발만 하다보니 다른 플랫폼의 지식이 부족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만 알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커뮤니케이션은 가능했지만 깊이있는 대화나 이해는 어려웠습니다. 세미나를 통해 이러한 것들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세미나는 셀원들의 의견을 통해 개발과 업무에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할 수 있었고, 세미나 준비 과정에서도 깊이 있는 공부가 가능했습니다. 매우 유익한 경험이었습니다~
빨리 안드로이드 개발자 한 분이 오셔서 더 높은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세미나가 되었으면 좋겠어요~ࡇ~
아샌
안녕하세요~
iOS 개발자 아샌입니다!
네이티브 세미나는 iOS뿐만 아니라 네이티브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같이 회의를 하다보면 다른 플랫폼들에 대한 이해도가 다소 부족하여 서로 도움을 주고 받기가 어려웠는데 이러한 시간을 통해 안드로이드 OS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되어 많은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어 더욱 발전적인 회의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플랫폼이 비슷한 부분이 많아 컨퍼런스 도중 나눈 대화들을 통해 개발을 하면서 구조적이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좋은 고민들을 하게되었습니다.
저도 빨리 안드로이드 개발자 한 분이 오셔서 더 많은 색다른 지식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코리
안녕하세요 iOS 개발 하고 있는 코리 입니다.
개발하면서 알고 있던 개념이나, 지식 등을 iOS 파트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파트 분들에게도 설명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정리하며 놓치고 있던 부분들도 알게 되고 개념들을 다시 정리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런 간단 세미나를 통해 큰 틀은 비슷하지만 들여다보면 다른 안드로이드를 알게 되어 좋았고 앞으로는 좀 더 주제를 고도화하여 여러 플랫폼의 다양한 지식들도 배워가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제스
안녕하세요, iOS 개발자 제스입니다!!
iOS 개발하며 고민하던 이슈를 안드로이드에선 어떻게 다루는지 배울 수 있어 새롭고 좋았습니다. 또한 단순 발표 형식이 아니라, 자유롭게 질문도 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이라 편안한 분위기 속에 진행됩니다.
세미나 시간을 통해 iOS뿐 아니라 안드로이드의 생태계도 더욱 이해할 수 있고 네이티브 셀과 함께 성장함을 느낍니다. 앞으론 한 주제를 여러 주에 걸쳐 다룰 예정이라, 더욱 깊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엔 어떤 주제의 세미나일지 벌써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