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헤렌 공비서팀 개발파트 iOS 개발자 아샌, 백엔드 개발자 혀니입니다!
아샌(iOS 개발)
혀니(백엔드 개발)
이번에 헤렌에서 2023 INFCON 기업 파트너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업 부스 운영에 저희가 직접 개발한 추첨 프로그램으로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기획부터 개발까지 추첨 프로그램이 어떻게 완성되었는지 이 글을 통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개발 배경
약 4개월 동안 INFCON 기업 파트너로 참여할 준비를 했었고, 기업 부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우선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인프콘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부스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헤렌을 많이 알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이목을 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처음엔 대형 실물 룰렛으로 운영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생긴 아주 커~다란 룰렛이요!
하지만 특정 굿즈가 소진되었을 때 운영 방식이나 룰렛을 돌리는 시간 등은 저희가 제어하기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안으로 모니터를 사용하고, 시중에 있는 룰렛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찾아보니 돌림판 프로그램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말이죠~
입력한 수량에 따라 확률이 설정되는 점과 사용성이 좋았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당첨된 재고의 수량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하고, 룰렛 돌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등 원하는 기능을 커스텀 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렇다면 인프콘까지 주어진 시간이 충분하니 우리가 직접 만들어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 보자는 의견이 나왔고, 공비서 마스코트인 귀여운 공그리를 활용하면 홍보 효과로 인해 조금 더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방안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공그리 추첨 프로그램 개발 당장 진행시켜
개발 과정
우선 개발에 사용한 공그리 이미지는 마케팅 파트의 유즈 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추첨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게 예쁘게 다듬어주신 덕분에 완성도가 한층 더 높아졌어요. 프로그램에 사용한 공그리를 잠깐 보여드릴게요! Soooooooooooo cute!!!
그리고 기획&디자인 파트의 댄 님께서 메인 페이지의 UI 배치에 대해 제안을 해주셔서 조금 더 자연스러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었어요
메인 페이지
저희는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필요한 기능들을 정리했어요.
•
재고 수량에 따른 확률을 계산하여 추첨 로직 구현하기
•
굿즈 추첨 후 재고 수량 감소 로직 구현하기
•
데이터베이스에서 재고를 빠르게 확인하고 수량을 실제 재고에 맞게 수정할 수 있도록 구현하기
개발 과정에서는 데일리 스크럼을 진행하면서 진행 상황과 이슈를 공유했습니다.
•
현장에서 네트워크가 끊기는 등의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
AWS EC2 인스턴스에서 도커 이미지를 생성하여 배포했고, 탄력적 IP 주소를 연결하여 인스턴스가 중지되거나 재시작될 때도 일관된 IP 주소를 유지할 수 있게 설정했어요.
◦
iOS에서는 네트워크가 일시적으로 끊기더라도 자체적으로 랜덤으로 결과를 보여주도록 해 부스 운영이 중단되지 않도록 구현해두었어요.
•
추첨 API 호출 시 마지막 남은 굿즈라면 그 후에 더 이상 추첨 하지 않기 위해
◦
마지막 재고인지 확인할 수 있는 값을 응답하여 추첨 후 재고 소진 안내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위의 개발 과정을 거쳐 완성한 후 리허설을 진행했어요! 회사 라운지에서 부스와 동일한 사이즈로 세팅한 후 실제 현장처럼 역할극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완성된 줄 알았던 프로그램이 완성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이미지가 조금 더 컸으면 좋겠어요.
글자가 잘 안 보여요.
바로 메인화면으로 가는 버튼이 있으면 좋겠어요.
버튼의 위치가 헷갈려요.
리허설 통해 이미지 크기나 글자, 버튼 등의 위치 등 동료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 - 리허설 - 수정 - 리허설의 과정을 반복하여 좀 더 완성도 있는 지금의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었어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프콘에서 헤렌을 만나지 못한 분들을 위해 프로그램 시연 영상을 잠깐 보여드릴게요~!
시연 영상
마치며
회사 업무를 병행하여 추첨 프로그램 개발을 하는 건 쉽진 않았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번 기회를 통해 인프콘에 참여하여 다양한 개발자분들과 소통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완성된 프로그램을 인프콘 현장에서도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정말 기뻤어요 인프콘에서 만나지 못한 분들에게도 기술 블로그를 통해 저희가 개발한 추첨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길~ 지금까지 아샌, 혀니였습니다!
INFCON 기업 파트너에 참여한 헤렌 부스의 현장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